2017년 5월 1일 월요일

매크로를 써먹읍시다.

컴퓨터로 작업을 할 때 단순반복작업을 해야 하는 일이 생겼을 때 참 귀찮습니다.
별로 복잡한 일도 아닌데 일일히 똑같은 작업을 하다보면 마치 자신이 로보트가 된 것 같은 기분이 들기도 하는데요.
단순하고 반복적인 작업이 필요할 때를 위해서 만들어진 프로그램이 매크로입니다.
기계 같은 일은 기계같은 프로그램에게 맡기는 개념입니다.
오늘은 매크로 프로그램중 하나인 지 매크로에 대해 알려드릴까 하는 계획을 세워봅니다.

이렇게 소개 드리게 된 이유는 아무래도 용도에 따라 상당히 유용하고

꼭 필요한 프로그램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G Macro 는 매크로 유틸리티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합니다.

직접 손으로 키를 누르지 않아도, 마우스버튼을 누르고 이동하지 않아도

설정을 해놓으면 그대로 움직여주는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합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계획을 세워봅니다.



우선 지연될 시간을 설정해주어야 하는 계획을 세워봅니다.

만약 시간을 설정하지 않고 실행하면 그 즉시 실행되기 때문에 활성화 되어있는 G Macro에서  이벤트가 진행되므로

충분히 다른 창을 활성화 시킬 수 있는 시간을 설정하신뒤에 이벤트를 추가하시기 바랍니다.

시간 버튼을 누르시면 몇 초를 설정할 것인지 나옵니다.





1초를 설정하시려면 1000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곧 10초는 10000이 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여기서는 3초를 설정하도록 하겠습니다.





2번째 이벤트로 시간지연 3초가 추가됩니다.

이제부터 키보드나 마우스 이벤트를 추가시킬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여러 이벤트를 추가시킨 후 실행하신다음에 이벤트를 진행시킬 프로그램을 활성화 하셔야하는 계획을 세워봅니다.

위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시간을 지연시키는 이유도 다른 창을 활성화 시킬 수 있는 시간을 갖기 위해서이라고 생각합니다.

여기서는 MACRO 라는 문구를 입력시키는 매크로를 설정해보겠습니다.

키보드 버튼을 누르시고 M, A, C, R, O 키 하나하나씩 추가시키시면 됩니다.




자 이제 실행을 해야하는 계획을 세워봅니다. 실행 메뉴의 실행 버튼을 누른 후 쓸 수 있는 메모장을 띄우시면

위에서 설정 해놨던 3초 후에 MACRO 라는 문구가 찍힐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설명과 같이 활성화 했던 메모창에 MACRO 라는 문구가 찍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마우스 이벤트를 추가시키는 방법도 이와 동일 해서 사용하시는데 큰 불편 없으리라 봅니다.

이동 버튼을 누르시면 마우스를 원하는 곳으로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이때 X 좌표와 Y 좌표를 입력해야 하는데 이것은 마우스를 움직일 때마다 프로그램 우측 상단에 출력되오니

참고하시고 입력하시기 바랍니다.



사용예1)

오늘 사용했던 예이라고 생각합니다.

수강신청하는 날이라고 생각합니다. 역시나 인기과목을 친구들이랑 하기로 해놓고 접속을 하게 되었습니다.

수많은 동시다발 접속으로 느려지고 끊기고 어렵게 들어가니 다차버린 과목에 좌절을 하기 쉽습니다.

이런 경험 있으실 겁니다. 여석 나는지 확인할려고 계속 새로 갱신해서 확인하고 정말 피곤한일이지요

그래서 오늘 지매크로 한번 사용해봤습니다. 자동으로 조회 누르고 신청 누르게끔 짜놓고.

저는 다른일 하고 오는 1시간 정도사이에 여석이 남아 지매크로가 수강 신청을 해주었더군요,

이렇게 반복적인 작업에 아주 유리하는 계획을 세워봅니다.



사용예2)

지마켓에 이벤트관련하여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다른 이벤트에도 사용 할수있습니다. 추첨 버튼을 계속 눌러야 한다든지 일정시간 마다 체크해줘야 한다거나 그럴 때에 사용하면 아주 편리할 수 있는 계획을 세워봅니다.

매크로의 다른 좋은점은 홈페이지를 통해서 사용에 따라 매크로를 짜놓은 것이 많습니다.
여기서 홈페이지는 매크로를 만들어서 배포하는 회사나, 판매한 회사의 홈페이지를 말하는 것입니다.
매크로 짜기가 어렵고 번거롭다면 게시판의 많은 게시물사이에서 자기에게 맞는 매크로를 찾아 사용할수도 있습니다.

이 외에도 실생활에서 매크로를 써먹을 방법이 많이 있을 것입니다.
매크로를 얼마나 유용하게 써먹느냐는 결국 매크로를 사용하는 사람의 응용력에 따라서 그 사용범위가 달라진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기계의 발명은 결국 사람이 게으른 생활을 영위하기 위해서라고 생각합니다. 편해지고 쉽고 너무 간단하지만, 막상 수작업으로 하려니 귀찮은 컴퓨터 작업이 생긴다면 그럴 때 매크로를 이용할 방법을 생각해봅시다.
사람은 그저 머리만 굴리면 되고 일은 기계가 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